세계 밀과 농업동향

세계 밀과 농업동향

우리밀을 매개로 먹을거리 이해와 확산에 힘쓰는 우리밀 세상을 여는 사람들의 회원 및 후원자가 되어 주십시오.
회원분은 소통방 ‘회원 알림과 소식’서 활동을 공유하며, 사업자 회원은 ‘우리밀 공간’에서 사업장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미국 워싱턴주 유전자조작밀은 MON71800으로 판명, 원인과 규모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 없음.

우리밀세상 0 1,965 2019.06.28 11:49

미국 워싱턴주 유전자조작밀은 MON71800으로 판명,

원인과 규모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 없음.​

68일 미국 워싱턴주 야외 방출 유전자조작밀(GMO wheat) 품종은 MON71800이었음이 627일과 28일 구글링 유전자조작밀(GMO wheat)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MON71800은 글리포세이트 제초제 저항성 밀로, 2013년 오레곤 주, 2016년 아르헨티나 선적 사료용 밀과 동일 품종이다.

 

외신으로부터 접한 이 소식

수입농산물 검사를 책임지고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제대로 인지하고 있을까?

미국 유전자조작밀 발견에 대해 어떤 조처를 하고 있을까 궁금해 전화 문의하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담당자는 그 결과는

610일 미국으로부터 유전자조작밀 발견 소식을 접했고, 이에 미국으로부터 들어오는 수입밀 신고 잠정 중지 조치를 내렸음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MON71800으로 판명 통지는 14일 받았다고 한다.

이 품종에 대해 수입시 검사를 하고 있는 바, 통보받고 수입신고 잠정 중지를 바로 해제했다고 설명한다.

 

8(미국 현지시간 7) 외신보도, 10일 국내 통보 그리고 수입 잠정중단, 14일 미국으로부터 품종 확인 통보 그리고 수입재개 이런 흐름이었다.

 

그럼 우리가 먹는 수입밀은 유전자조작일 가능성이 전혀 없는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라고 거듭 강조한다.

 

그렇지만 까마득히 옛날(2004년 이전) 실험을 마치고, 모두 폐기했다는 유전자조작밀이 왜 자꾸 등장하는 것일까? 그리고 2013년 오레곤 주 발견과 동일한 것이었다는 점도 마음에 걸린다. 당시 주변 농가, 종자상 등 모든 곳을 철저 조사했지만 다른 유전자조작밀 발견은 없었다는 것이 미국 농무부 공식 발표였다. 그런데 그 옆 워싱턴 주에서 다시 동일 품종이 발견된 것이다.

2016년 아르헨티나 선적 사료용 유전자조작밀과 동일 품종이라는 것도 신경쓰이는 부분이다. 당시 사료용 밀은 통관 과정에서 발견이었다. 이는 통관과정에서 검증되었다 하더라도 유전자조작밀의 상업적 유통은 없다는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확인하는 것이라는 점에 주목할 부분이다.


이전 관련기사 보기 - 미국 유전자조작밀 발견 장소는 2018년 연질밀 재배ㆍ수확한 곳

지금까지 유전자조작밀 (GMO wheat)자연방출 사건 상세보기

 

미국 워싱턴 주 발견 유전자조작밀의 MON71800으로 판명을 전하는 두 개의 기사 모두가 2004년 미국 식품의약품 안전청(FDA)이 이 밀의 먹을거리로써, 사료로써 안전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것을 굳이 언급하는 것은 이 점에서 눈길이 간다. 객관적 사실의 전달이지만, 우리 식탁에 언제 어떻게 닥칠지 모를 유전자조작밀에 대한 사전 포석일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한편 지금까지 알려진 워싱턴 주 유전자조작밀 관련 내용은 이곳이 지난 해 연질백색밀이 재배된 지역이라는 언론보도 정도가 전부이다. 세상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얼마의 규모에서 어느 정도의 개체가 발견되었는지 등은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번 소식을 전하는 기사에서도 그 외 추가 소식없이 미국 농무부 대변인 말을 인용 지난 예에서 볼 때 이번 조사에 대한 결말이 6~9개월 걸릴 것이라고 전할 뿐이다. 그리고 미국 농무부가 주와 밀 산업계와 더불어 발견 정보를 모으고 있고, 인접 농장 등을 포함 조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이고 있을 뿐이다.

 

위 글은 다음 두 개 기사를 참조로 작성했습니다.

https://www.upi.com/Top_News/US/2019/06/27/USDA-identifies-unapproved-GMO-wheat-growing-wild-in-Washington/6441561660173/

https://www.capitalpress.com/ag_sectors/grains/aphis-identifies-type-of-gmo-wheat/article_6c915086-978f-11e9-afc3-134baa10da05.html

 

    특별안내 - 전남 구례산 무농약 매실, 6월 30일까지 주문 가능

  

최고의 우리밀 사랑은 구매!!

세상사람들이 우리밀에 좀더 가까와지기를 희망합니다.

우리밀 구매!! (다음 클릭으로 구매가능)

밀씨 보리씨 알곡, 밀가루 20kg - 금강밀 단일 품종 제분, 토종 앉은뱅이밀 밀가루,

1kg 들이 금강밀 전용 표준 밀가루, 통밀쌀, 백밀국수-통밀국수-칼국수-메밀국수,

통밀라면-채식라면-감자라면, 우리밀짱-호분건빵,

밀순 보리순 밀순재배세터 녹즙기, 상품세트, 우리밀사업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