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밀과 농업동향

세계 밀과 농업동향

우리밀을 매개로 먹을거리 이해와 확산에 힘쓰는 우리밀 세상을 여는 사람들의 회원 및 후원자가 되어 주십시오.
회원분은 소통방 ‘회원 알림과 소식’서 활동을 공유하며, 사업자 회원은 ‘우리밀 공간’에서 사업장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미국 유전자조작밀 발견 장소는 2018년 연질밀 재배ㆍ수확한 곳

우리밀세상 0 2,076 2019.06.13 11:07

너무나 더딘 미국 유전자조작밀 발견 보고

오늘 외신에 따르면 발견 농장은 2018년 연질백색밀 재배수확한 곳

농장규모, 발견된 수 그리고 품종 관련 정보는 아직 알려지지 않음

 

68일 다수 외신을 통해 나온 미국 워싱턴주 유전자조작밀(GMO wheat) 발견이 보도되었다. 2013년 오레곤 주 발견 이후 5번째 사건이자, 아르헨티나 선적 밀의 유전자조작 판별까지 포함 6번째 중대 사건이지만 이후 구체적 내용이 좀처럼 전해지지 않고 있다.


6월 8일 보도, 미국 유전자조작밀 다시 발견 기사 보기​(클릭)

 

이런 가운데, 오늘 캐피털 프레스 보도가 관련하여 약간의 내용을 더한다. 해당 기사 원문을 그대로 우리말로 옮기면 다음과 같다.

 

미 농무부 동식물 건강검역소는 올봄 유전자조작밀이 발견된 워싱턴 주 농장에서 지난해 연질백색밀이 수확되었음을 확인했다.”

“USDA Animal and Plant Health Inspection Service has confirmed that soft white wheat was harvested last year in the Washington state field where genetically modified wheat plants were found this spring.”



9bde092b7c6a1b70a4dbd0fce95eb7e4_1560391668_3326.png  

이 내용은 이번 보도의 워싱턴 주 유전자조작밀 발견시기가 올 봄이라는 것. 그리고 해당 농장에서 지난해 연질백색밀이 재배수확했음을 말한다. 이는 이전까지의 보도, 경작되지 않은 농장에서 발견 그리고 바이엘-몬산토 측이 해당 발견 장소가 과거 유전자조작밀 실험 농장이지 않았을까 하는 내용을 전했다는 것과 크게 대비되는 내용이다.

이 한 대목에서 지난 해 재배수확한 연질백색밀의 유전자조작밀과 관련성을 의심해 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터이다. 올해 발견이지만, 그 보다 더 오랜 기간 재배되고 있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이에 한시 바삐 관련 상세 보도가 이어지길 바라지만, 미국 관계 당국 보고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얼마만한 면적에서, 얼마나 많은 수의 밀이 발견되었는지 당장 궁금하다. 그렇지만 이보다 더 궁금한 것은 이번 발견 유전자조작밀이 어떤 것인가 그리고 이것이 수입과정에서 걸러지고 있는가 등이다.

 

이번 발견 품종이 기존 발견 유전자조작밀과 동일 품종이라면 [MON71800(2013년 오레건 주 및 2016년 아르헨티나 선적 사료용 밀 품종), MON71700(2016년 워싱턴 주 발견 품종), MON71200(2017년 여름 캐나다 알버타 주 발견 품종)]면 그나마 다행일 수 있다. 이는 그간 발견으로 인해 해당 품목에 대해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통관과정에서 전수 조사를 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전혀 별개의 새로운 제초제 저항성 품종이라면 그간 검역과정에서 걸러지지 않을 수도 있다. 지난 해 재배수확한 밀이 어떤 유통 경로를 겪었는지 알지 못하는 바, 행여 다른 품종이었다면 우리들 식탁에 올랐을 가능성도 완전 배제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번 발견 유전자조작밀이 어떤 품종인지는 이와 관련해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된다.

이에 미국 당국은 상업적 유통으로 들었을 리 없다는 주장만 반복할 것이 아니라 이번 발견과 관련한 상세한 정보를 조속히 밝혀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관계 당국도 먹을거리 안전에 대한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미국 측에 이 같은 요구를 강력 전달하고 관련 합당한 조처에 만전을 기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번 발견과 관련 식품의약품 안전처 문의결과 610일 수입신고 보류 조처를 시행했다고 밝힌다. 그리고 향후 미국 당국으로부터 정보를 확보하는 대로 관련 조처를 거쳐 통관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위 영어기사 한 문장은 캐피털 프래스 다음 링크에서 가져왔습니다.

전체 기사를 보고자 하는 분은 다음 클릭

https://www.capitalpress.com/ag_sectors/grains/usda-probes-discovery-of-gmo-wheat/article_0f6e80c8-8974-11e9-aff1-43528d15eb20.html

    특별안내 - 전남 구례산 무농약 매실, 6월 30일까지 주문 가능

  

최고의 우리밀 사랑은 구매!!

세상사람들이 우리밀에 좀더 가까와지기를 희망합니다.

우리밀 구매!! (다음 클릭으로 구매가능)

밀씨 보리씨 알곡, 밀가루 20kg - 금강밀 단일 품종 제분, 토종 앉은뱅이밀 밀가루,

1kg 들이 금강밀 전용 표준 밀가루, 통밀쌀, 백밀국수-통밀국수-칼국수-메밀국수,

통밀라면-채식라면-감자라면, 우리밀짱-호분건빵,

밀순 보리순 밀순재배세터 녹즙기, 상품세트, 우리밀사업장 

Comments